용어의 올바른 정의  
                          네트워크 카메라, 비디오 서버, 웹카메라, 웹 캠, 웹 트랜스미터, DVR, NVR..
               내가 찾고자 하는 제품은 웹캠 ? 웹 카메라 ? 아니면 카메라 서버인가 ? 네트워크 카메라인가 ?
                                올바른 명칭 정립으로 올바른 솔루션을 찾는 것이 중요해 지고 있다.

모든 아날로그가 디지털로 변화하고 게다가 첨단 네트워크 기능까지 추가 되고 있어 제품에 구현 되는 기능도 참으로 다채로와 지고 있다. 때문에 어느 하나의 기능을 위주로 제품을 설명하기 어렵다 보니 공급업체에서 일반 사용자까지 수많은 용어의 정의가 난무 하고 있는 상항이다. 도대체 내가 원하는 제품은 뭐지? 내가 알고 있는 명칭이 현재 보편적인 명칭인가 ?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려면 어떠한 용어가 올바른가 ?  어떤 업체를 상대로 견적을 요청 해야 하는가 ? 현재 사용자들은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카메라를 어떻게 운영 하는가 그리고  사용자의 주관에 따라 사용되는 명칭이  다르겠지만 가장 보편적 기준으로 정의하여 올바른 솔루션 선정에 도움을 주어 혼란을 최대한 줄이고자 함에 있다.
웹캠 (USB 카메라)
                                                                  
PC기반의 USB 카메라를 말하며 주로 화상 채팅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PC 의존형이기 때문에 보안 감시 용으로는 적함 하지 않다.
PC와 함께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항시 동작되어야 하고 USB 특성상 거리에 제약이 있다. PC 웹캠이라는 표현이 적합하다.
웹 카메라(Web Camera)
운영자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지만 용어에서 풍기듯이 웹은 "원격지", "인터넷"을 통한 감시와 모니터링에 국한된 듯한 느낌이 강하다. PC형 웹캠 또한 대게 웹 카메라로 불리고 있고 반면에 PC 없이 웹 서버가 내장된 형태도 웹 카메라로 불리어 사용자가  크게 혼동을 하고 있다.  웹 카메라가 왜이리 비싸 ? 라고 하는 사람중 대부분은 PC형 USB 카메라를 염두해 두고 있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그렇다고 "PC형 웹카메라"와 , "웹 서버 일체형 웹 카메라" 고 분리 하는것도 우스운 일이다. 이시점에서 최근 시장을 변화를 유심히 살펴 보자. 최근 시장의 변화를 보면 웹(=인터넷)을  통하지 않고도 내부 랜을 이용한 본격 전문 감시 시스템으로 서버 일체형 웹 카메라가 DVR보다 활용도가 월등히 증가되고  성장세를 추월하고 있음이 각종 보고서와 시장 조사 기관을 통해 그리고 업체의 실질적인 성장세를 토대로 여실히 입증이 되고 있다. 네트워크도 더욱 세분화 되고 전문화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웹(=원격, 인터넷)이라는 한정된 개념을 사용하는 것은 최근 추세를 반영 하지 않고 역행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서버 일체형 카메라를 웹 카메라로 명칭 하는 것이 무조건 잘못되었다기 보다는 아직  PC형 엡 카메라와 오해의 소지가 많고 활용성을 웹 형식으로 제한 하는 것과 다를바 없다는 것이다.
이제 서버 일체형 웹 카메라는 보다 전문화 되고 있고 이미  아날로그 카메라와 DVR의 기능과 성능을 추월하고 있다.
서버 일체형 카메라는 "웹 카메라가"가 아닌 "네트워크 카메라"라고 불리어야 한다.
"IP 카메라"  또는 "카메라 서버" 라는 명칭을 사용하는데 주로 웹 서버 일체형 제품,생산, 공급 업체의 대부분(90%)이 "네트워크 카메라"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서버 일체형 웹 카메라는 초기에 원격 모니터링에 특화된 솔루션으로 알리고자 할때 유용했으나 IT의 급격한 발전과 디지털 압축 기술의 혁신으로 (아날로그 카메라 + DVR)의 대체 솔루션으로 활용도가 확산되고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웹 카메라는 위 PC용 웹캠과 동일한 범주에 속하는 것이 적당하다.
DVR (Digital Video Recorder)
                                       
주로  압축 보드를 장착한 PC 기반의 시스템 또는 스탠드 얼론을 말한다. 일반 아날로그 CCTV 카메라를 아날로그 비디오 케이블을 이용해 PC DVR까지 직접 연결을 해야 한다. 때문에 고가의 비디오 케이블 설치 비용, 바이러스에 취약하다. 아나로그 케이블이 계속 사용되기 때문에 완벽한 100% 디지털 시스템이 아니다. 2002년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지만 2004년 이후 IT 기반의 네트워크 비디오 카메라에 자리를 내어주고 있다.
■ 아날로그 카메라  필요(비디오 케이블 필요. 고가의 구축비, 설치 장소 변경 불편)
■ 복잡한 케이블링 (영상 케이블, 오디오 케이블, 제어 케이블..... ) 과 고가의 구축비
■ PC 의존형
■ DVR 오류시(HDD 에러, 바이러스등)  DVR에 연결된 모든 카메라 기능 상실 (치명적, 대형 손실 발생)
   예: 32채널 DVR이 Down 되면 32개의 카메라 감시 불능, 감시 기능 상실로 인한 혼란과 문제는 막대한 비용(손실)
    화재, 예상치 못한 상황 발생으로 주 전원 차단이 될 경우 모든 CCTV 카메라 기능 상실(손실 비용)
■ 확장의 어려움 ( 4, 8, 16, 32 채널 only로 채널 증설이 어렵다.)
■ 무선 랜, Power Over Ethernet  사용 불가능
■ 신뢰성 문제 (PC 시스템을 신뢰 하십니까 ?)  
■ Interlaced (부정확한 이미지)
■ 한 DVR에 여러 아날로그 카메라를 연결 하므로 거리에 따라 불필요한 케이블 유발(추가 공사비)
■ 고가의 설치비 ( 아나로그 카메라 설치비, 센서, 제어 케이블, 오디오 케이블)
■ 위치 변경의 어려움 (추가 공사비)
■ Virus의 위험
■ 어플리케이션 추가의 어려움, 연동의 어려움
■ IT 네트워크 인프라와의 유연한 통합의 어려움
비디오 서버 (Video Server)
      
                     
기존에 구축된 아날로그 카메라를 IP 기반으로 전환 하고자 할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그밖의 기능은 아래 네트워크 카메라와 같다.
새로이 감시 시스템을 구축 하려 할 경우 비디오 서버를 사용하는 것 보다 일체형 네트워크 카메라를 사용하는것이 경제적이고 구축이 용이하다. 아날로그 카메라가 비디오 서버에 연결어 압축 프로세서를 통해 디지털로 전환 된다. 비디오 서버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지고 네트워크 스위치를 통해 PC로 전송 된다. 종종 웹 트랜스 미터라고도 하는데 전세계 적으로 "비디오 서버"라는 명칭을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다.
■ 아날로그 영상 케이블을 사용한다. 그러나 여러대의 카메라가 하나의 DVR에 집중적으로 연결 되는 것과 달리 최대한 아날로그
   케이블을  단축하여 사용되어 진다. 기존의 네트워크 케이블 인프라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디오 케이블 공사 비용이 절감
   된다.
■ 네트워크 카메라와 함께 네트워크 상에서 간단히 확장될 수 있어 미래 지향적 솔루션이다.
네트워크 카메라 (100% end to end Digital Network )
                       
네트워크 카메라는 카메라와 컴퓨터가 하나로 합쳐진 시스템으로 영상의 압축과 디지털화는 물론 네트워크 연결이 함께 이루어 진다. 영상은 IP기반의 네트워크 상에 전송되어지고 일반 영상 관리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일반 PC에 녹화 된다. 진정한 네트워크 비디오 시스템으로 대표되며 완벽한 디지털 시스템으로 더 이상 아날로그 케이블이 필요 없다.
네트워크 케이블이 곧바로 카메라에 연결되며 1996년 세계 최초로 선을 보인 이래 IT의 발전과 함께 괄목한 성장을 하였다. 100%  네트워크 기반의 End to End 디지털 시스템이다. 최근 수년 동안 매년 35 % 이상의 고성장을 통해 이미 DVR과 아날로그 감시 카메라의 성장 속도를 추월 하여 본격 IT 기반의 감시 카메라 시대를 열고 있다. 시장의 변화 (매년 40% 이상의 고성장, DVR과 아날로그 카메라 성장세 추월 !)
전세계적인 네트워크 비디오 시장은 2010년 까지 10.2억불 도달과 함께 매년 40% 고성장 할 것으로 예측 하고 있다.
■ 고 해상도 카메라 (최대 메가 픽셀 )
■ 프로그레시브 스캔 영상 (Progressive Scan Video) No Interlaced !
■ Power over Ethernet,(랜 케이블로 전원 공급, 전원 공사 불필요, 구축 비용 절감)
    전원이 차단 되더라도 스위칭 허브 곳에 UPS 설치만으로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 카메라 동작 유지
   만약의 사태 발생시 막대한 비용 절감
■ 무선 랜 연결 가능 (설치를 위한 장소와 거리 제한에서 자유로움, 공사비 대폭 절감)
영상, 음성, 카메라 제어 모든 것을 네트워크 회선 하나만으로 구축 가능
■ 팬/틸트/줌, 오디오, 디지털 입력, 출력이 하나의 장비에서 지원
■ 유연성 (ADSL, Cable, 전용회선등 모든 이더넷 네트워크 이용)
■ 확장성 (1대에서부터 수백 수천대까지 네트워크상에 추가 가능)
■ 바이러스에 대한 걱정이 없다.
■ 설치 장소가 간편 하고 위치 변경이 용이 하다.
■ 각종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개발 용이  (API, SDK 무료 제공)
■ 움직임 감지 기능 자체 내장
■ 핸드폰 알림 서비스와 모니터링
■ 저렴한 구축 비용(PoE, Lan 이용)
■ 확장성 용이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수백대 까지 증설 가능)
■ MPEG-4, Motion JPEG 동시 지원
■ 멀티캐스트, 유니 캐스트 지원
영상 전송 암호화 (HTTPS, SSL , IP Filtering)
녹화를 위해 NVR을 사용한다.
NVR (Network Video Recorder) 
                   
오로지 아날로그 카메라위한 녹화 장비가 DVR이하면 NVR(Network Video Recorder)은 네트워크 상에 설치된 네트워크 카메라 나  비디오 서버의 영상의 녹화, 모니터링, 이벤트 관리, 재생등을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PC 서버를 말한다.            
네트워크 카메라의 출현으로 인해 저장 기술과 매체 또한 상당한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아날로그에서 IP 기반의 디지털로 급격한 변화를 격으면서 점차적으로 NVR의 활용성이 증대 되고 있다. 전자신문 보도자료.